사용자 삽입 이미지

Saul David Alinsky(January 30, 1909, Chicago, Illinois - June 12, 1972, Carmel, California)


공부 중에 창의성의 가치와 분위기 장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,
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효과적인 공략법의 마련을 촉구하는 글로(모의고사 해설에 따르면... ^^;)
솔 알린스키가 주장한 10가지 전술에 대한 글이 있어서 함께 하고자 합니다... ^^

히피 선동가이자 미국 최대 노동 조합의 창립자인 솔 알린스키는 한때는 고고학을 전공하던 학생이었고, 알 카포네 밑에서 갱 노릇을 하기도 했던 다채로운 이력을 가진 사람이다. 그가 1970년에 어떤 지침서 한 권을 출판했는데, 그 책에는 생존 경쟁에서 살아 남는 데 필요한 열 가지 전술 법칙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.

(Saul Alinsky는 힐러리 여사와 오바마 씨의 정치입문전 스승이기도 했다는군요...)

① 힘이란 당신이 지닌 것이 아니라, 당신이 지니고 있다고 주위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이다.
② 당신의 적이 자기 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싸움터를 벗어나, 적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새로운 전장을 창안하라.
③ 적의 무기로 적을 쳐부수고, 적의 전술 지침에 나오는 요소들을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라.
④ 말로 대적할 때는 익살이 가장 효율적인 무기다. 상대를 우스꽝스럽게 만들거나, 더 나아가서 상대방 혼자 우스꽝스런 짓을 하도록 이끌수 있으면, 상대가 당신에게 다시 도전하기는 어려워진다.
⑤ 어떤 전술을 상투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. 특히 잘 통하는 전술일수록 자주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. 어떤 전술을 반복 사용해서 그 효과와 한계를 알게 되었으면, 하다못해 정반대의 전술을 채택해서라도 그것을 계속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.
⑥ 적이 수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해야 한다. 적으로 하여금 마음놓고 휴식을 취하면서 전력을 재정비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해서는 안 된다. 시의 적절한 외적 요소들을 모두 사용하여 적에게 계속 압박을 가하여야 한다.
⑦ 실행에 옮길 수 없으면, 허세를 부리지 말아야 한다. 허장성세는 적에 대한 억제력을 모두 상실하게 만든다.
⑧ 겉으로 보이는 단점은 가장 훌륭한 장점이 될 수 있다. 자기의 특성 하나하나를 약점이 아니라 강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.
⑨ 목표를 하나로 집중시켜야 하고 전투중에는 그것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. 목표는 가능한 한 가장 작고, 가장 뚜렷하고, 가장 상징적이어야 한다.
⑩ 승리를 거두었을 때는 그 승리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고 승자의 몫을 차지할 수있어야 한다. 새로 선출된 지도자는 낡은 정책을 대체할 새로운 정책을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권력을 장악한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.
 
* 출처 : 에드몽 웰즈  "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 사전" 제 3 권 중


근데... 헉...
점수가 갑자기 안나오고 있다... 왜지?!?! -ㅁ-^
경쟁률 78.8 대 1의 압박때문은 아닌데... 허어어억...

* 솔 알린스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이곳에서...

  1. BlogIcon lalabi 2008.02.06 02:25 신고

    1번이 가장 와닿네요. 역시 주위사람에게 신뢰가 없으면 혼자가 아무리 잘나도 무리기 때문에 .. 그런점에서 노대통령은 자기편이 부족해서 항상 수세였죠. 임기말 밀어부친 로스쿨도 밀리고 나름 안타깝네요~ ''

  2. BlogIcon 신나로 2008.02.06 11:23 신고

    ㅋㅋ 저도 1번이 팍 와닿았답니다. ^^

+ Recent posts